Ⅰ.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문화재(장도장)
1. 지정 번호
중요무형문화재 제 60호
2. 기능 보유자
박용기(1931년 6월 19일생)
3. 위치
광양시 광양읍 구산리 385
4. 장도장
패도는 사대부와 부녀자들이 호신용으로 패용했던 길이 10~20cm 가량의 작은 칼을 말한다. 선비들은 지신의 충절
거주자들에게 미치는 지역사회의 영향은 특정지역사회가 고유한 자연환경, 사회적 환경에 고립되어 있을 때 더욱 중요해진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특정지역이 단기간에 많은 사회경제적 변화에 직면한다면 그리고 그 변화가 병리적인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면 그 지역사회의 주민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14) 보건의료시설 이용 상태 (2010, 설문조사)
보건의료시설
명
동네 병․의원
4명
큰 병원(대학병원)
0명
보건진료소 및 보건소
5명
약국
0명
한의원
0명
침술소
0명
기타
1명
이용하는 곳 없음
0명
합 계
10명
15) 지역별 가족유형 (2010, 설문조사)
지역사회, 학교에서 먼저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하게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공동의 목표를 위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스포츠, 문화활동, 사회봉사 등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타인과 함께 하는 것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한다. 그러한 교육의 바탕에서 인간은 갈등을 조절하고 해소할 수 있
노래했고, 1963년에 발표했다가 반공법 위반 혐의를 받았던 「미 8군의 車」에서는 현실 자각의 경향으로 변모했다. 정공채의 시는 어디를 들추어 보아도 잃어버린 자아와 민족의 주체성이 배어 있다. 이러한 부분은 시대를 달리 하여 또 다른 자의성으로 해석될 수 있는 광범위한 사유망을 거느
@내용구성
*‘아름다움 찾아보기‘의 ’예술적 요소에 호기심‘ 가지기
주변의 소리와 움직임에 호기심을 갖는다.
*‘예술적 표현하기’의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리듬있는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리듬과 노래에 소리로 반응한다
-노래를 부분적으로 따라 부른다
-리듬과 음높이에 맞
노래·춤 등을 삼위일체로 행하게 되어 있었으므로 노동요나 집단적인 춤이 자연발생적으로 파생되었다. 이러한 풍물은 공동제의로서의 동제굿을 비롯하여, 공동노동으로서 두레와 품앗이를 통해 마을 사람들의 단합과 친목을 도모하는 큰 역할을 하면서 자리매김을 해 오고 있다. 풍물의 밑바탕에는
있어서 그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여가의 본질적 기능이 발휘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인의 여가생활’ 교과목에서 다루는 7가지 레저스포츠활동과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또는 인근지역에 위치한 주민(자치)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가관련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여러 가지 이벤트를 결합한 지역축제는, 각각의 지역특색을 살려 관광자로 하여금 관광의 욕구를 자극시키며, 지역의 홍보효과를 가져오고 더 나아가서는 경제적인 이익창출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동반효과를 가지고 있는 지역축제는 교통과 통신이 발달한 오
노래한 것인데, 노래가 전승되는 지역이나 노래를 하는 사람들에 따라서 ‘반절 고개, 반달 고개’ 또는 ‘절편 고개, 안림 고개’ 등 다른 명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반절 고개는 양반 남편과 상민 아내의 갈등을 노래한 것이다. 양반 사위가 상민인 아내를 보고는 절을 하고 오지 않는 것을 후회하니,